EnumMap이 HashMap보다 성능이 좋은 이유
2024. 1. 12. 09:03ㆍ우아한테크코스/프리코스
요약 : 별도로 Hash값을 계산 및 해싱 충돌작업에 대비하는 과정이 필요한 HashMap과 다르게, EnumMap은 Enum의 ‘선언 순서’를 인덱스로 활용하므로, 모든 CRUD과정이 O(1)의 시간을 확보한다.
따라서, Map을 사용하는데 Key가 Enum이라면, EnumMap을 고려하자!
EnumMap의 Put() VS HashMap의 Put()
- EnumMap
public V put(K key, V value) {
typeCheck(key);
int index = key.ordinal();
Object oldValue = vals[index];
vals[index] = maskNull(value);
if (oldValue == null)
size++;
return unmaskNull(oldValue);
}
- HashMap
final V putVal(int hash, K key, V value, boolean onlyIfAbsent, boolean evict) {
Node<K,V>[] tab; Node<K,V> p; int n, i;
if ((tab = table) == null || (n = tab.length) == 0)
n = (tab = resize()).length;
if ((p = tab[i = (n - 1) & hash]) == null)
tab[i] = newNode(hash, key, value, null);
else {
Node<K,V> e; K k;
if (p.hash == hash &&
((k = p.key) == key || (key != null && key.equals(k))))
e = p;
else if (p instanceof TreeNode)
e = ((TreeNode<K,V>)p).putTreeVal(this, tab, hash, key, value);
else {
for (int binCount = 0; ; ++binCount) {
if ((e = p.next) == null) {
p.next = newNode(hash, key, value, null);
if (binCount >= TREEIFY_THRESHOLD - 1) // -1 for 1st
treeifyBin(tab, hash);
break;
}
if (e.hash == hash &&
((k = e.key) == key || (key != null && key.equals(k))))
break;
p = e;
}
}
if (e != null) { // existing mapping for key
V oldValue = e.value;
if (!onlyIfAbsent || oldValue == null)
e.value = value;
afterNodeAccess(e);
return oldValue;
}
}
++modCount;
if (++size > threshold)
resize();
afterNodeInsertion(evict);
return null;
}
HashMap은 키의 Hash값을 계산해서 인덱스로 사용, EnumMap은 Enum의 선언순서를 인덱스로 사용, HashMap은 해당 인덱스가 비어있지 않다면, 연결리스트로 다음노드로 저장 및 해당 인덱스가 비어있다면, 그대로 값을 추가함. EnumMap은 동일한 인덱스(키)로 값을 삽입한다면, 이전 데이터 제거.
EnumMap의 Get() VS HashMap의 Get()
- EnumMap
public V get(Object key) {
return (isValidKey(key) ? unmaskNull(vals[((Enum<?>)key).ordinal()]) : null);
}
- HashMap
final Node<K,V> getNode(int hash, Object key) {
Node<K,V>[] tab; Node<K,V> first, e; int n; K k;
if ((tab = table) != null && (n = tab.length) > 0 &&
(first = tab[(n - 1) & hash]) != null) {
if (first.hash == hash && // always check first node
((k = first.key) == key || (key != null && key.equals(k))))
return first;
if ((e = first.next) != null) {
if (first instanceof TreeNode)
return ((TreeNode<K,V>)first).getTreeNode(hash, key);
do {
if (e.hash == hash &&
((k = e.key) == key || (key != null && key.equals(k))))
return e;
} while ((e = e.next) != null);
}
}
return null;
}
HashMap의 Get()은 해시충돌이 잦으면 O(logN)의 근접, EnumMap의 Get()은 항상 O(1)에 근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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